블로그 이미지
로얄밀꾸의 블로그입니다. 로얄밀꾸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6)
공지 (1)
잡담 (17)
취미생활 (96)
이곳저곳 방문기 (2)
Total157,611
Today14
Yesterday12

오디오CD 리핑을 하는 프로그램은 몇가지가 있긴 하지만, 윈도우에서는 CD 그대로 정밀하게 뽑아내기 위해서 사용하는 툴이 바로 이 EAC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설정은 CD를 있는 그대로 리핑하기 위해 사용되는 설정값입니다.

이 설정값 그대로만 한다면 흔히들 모 비공개 음원사이트(...)에서 속칭 말하는 "로그 100%짜리 음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귀차니즘으로 인해-_- 존칭은 이제부터 다음 포스트까지 생략합니다.





1. EAC를 다운로드받는다. 다운은 여기서.


2.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설치한다.

단 설치시 다음과같이 어떤걸 설치할 것인지 묻는 옵션에서는 가급적 이렇게 설치한다.



3. 이제 이 상태에서 Install을 누르면 신나게 설치가 될 것이다.

설치 후 바로 EAC를 실행한다.


4. 실행하면 이런 창이 나오면서 귀찮게한다.

저 마법사는 쉽게 리핑옵션을 고르도록 도와주는 마법사인데, 정밀하게 뽑아내기 위해서는 초보자모드따위는 씹어버려야한다. 그냥 쿨하게 씹자. 찝찝하다고? 전혀 그럴 필요 없다.




5. EAC - EAC Option 창으로 들어간다.



6. 여러 탭들을 돌아다니며 다음과 같이 세팅해주자. 그냥 그대로만 하면 된다.







마지막 파일명부분은 그냥 자기가 꼴리는대로 바꿔도 큰 상관은 없다. 단 형식에 맞추어서 밑에 나온 부분대로 잘 넣어줘야지 리핑시 파일명이 제대로 보인다. 꼭 입력하고나서 다시 확인해보자.

그냥 귀찮으면 기본값 그대로 둬도 상관은 없다. 기본값으로 된 설정도 많은 사람들이 쓴다.


7. 이제 ODD관련 설정을 해주자.

설정을 해주기 이전에, 키디스크를 집어넣어서 오프셋값을 맞춰주자.

일단 키디스크관련 설명은 예전 블로그에 포스팅된 것이 있으니 참고해주길 바란다.

요기


만약에 키디스크가 없다면 혹은 키디스크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다음 사이트에 들어가보도록 하자

여기다 여기


사이트에 들어간 뒤, 자신의 ODD모델명을 검색해보면 오프셋값이 나온다. 이 값을 작 기억해두자.

혹시나 몰라 하는말인데, 사이트에 들어가서 사용할 때 모델명 바로 다음에 나와있는 값을 사용해야한다.

두, 세번째 있는 내용은 무의미하다

(이걸 틀리면 정확한 리핑이 되지 않기에 100점을 딸 수 없다!!!!!!)


일단 키디스크를 넣었으면 그림대로 진행하고, 넣지 않거나 모르겠으면 오프셋값만 알아둔 뒤 일단 넘어가자.


기쁜 마음으로 Configure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며 세팅이 완료된다.






8. 이제 드라이브관련 세팅을 해주자

EAC - Drive Option 으로 들어간다.



9. 일단 첫번째 탭은 이렇게 세팅해주자



다음 탭의 경우는 음반을 아무거나 하나 넣고 (주의 - 프레싱시디만 됩니다. 구운거 안됨) 스크린샷에 빨간색 네모쳐져있는 버튼을 누른다. 보통 대부분이 스샷에 있는 세팅값으로 맞춰주니 그냥 저걸 찾아서 넣어줘도 큰 상관은 없다.




아까 알아두었던 오프셋값을, 스샷에 언급한 부분에 넣으면 된다.

키디스크 설정을 하였을 경우 스샷처럼 더이상 만질 수 없는 상태가 되지만, 따로 키디스크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입력 가능한 상태가 될 것이다. +/-값까지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구형 LG CD-ROM 드라이브 중에는 실제로 -값으로 오프셋이 맞춰지는 경우가 있었다)

덤으로 오프셋값 밑에있는 체크를 해제해주자.




갭 측정을 하기 위한 옵션이다.

method A/B/C가 있는데(초록색 박스), 대부분 A로 해주면 된다.

(몇몇 구형기종의 경우는 특정한 것만 선택이 가능한데 그냥 되는거 아무거나 잡아주면 된다)

단 빨간색박스에 있는 내용은 무조건 Secure로 해야한다.



10. 이제 메타데이터 옵션을 만져줄 차례다.

리핑을 위한 세팅이 일단은 거의 끝나가니 조금만 더 힘을 내길 바란다.

EAC - metadata option 항목으로 들어간다.



11. 그냥 꼴리는거 좆대로 아무거나-_- 선택하면 된다.


단 초록색 박스에서 freedb를 선택한 경우, 회색으로 표시된 부분으로 들어가서 이메일주소를 입력해야한다.

진짜여부 따지지도 않으니 그냥 형식만 맞게 아무 주소나 집어넣어주자. 123@456.com 이런것처럼.


12. 이제 세팅의 마지막 단계이다. 인코더 설정.

EAC - compression option으로 들어가자.



13. CD를 그대로 뽑아내는 만큼 가급적 무손실로, 무손실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flac를 기준으로 한다.

다른 포맷으로 하려거든 알아서 방법들 찾으시고(....) wav파일로 리핑을 할 생각이라면 이 과정은 쿨하게 씹어도 아무 지장이 없다.

그런데 wav로 하게되면 하드용량이 남아나지 않을걸? flac도 벅찬데?

그러니까 그냥 하라는대로 해-_-



나머지는 일단 저 그대로 세팅하고, 커맨드라인은 이렇게 입력하면 된다.


-8 -V -T "ARTIST=%artist%" -T "TITLE=%title%" -T "ALBUM=%albumtitle%" -T "DATE=%year%" -T "TRACKNUMBER=%tracknr%" -T "GENRE=%genre%" -T "PERFORMER=%albuminterpret%" -T "COMPOSER=%composer%" %haslyrics%--tag-from-file=LYRICS="%lyricsfile%"%haslyrics% -T "ALBUMARTIST=%albumartist%" -T "DISCNUMBER=%cdnumber%" -T "TOTALDISCS=%totalcds%" -T "TOTALTRACKS=%numtracks%" -T "COMMENT=%comment%" %source% -o %dest%


참고) EAC도 버전별로 커맨드라인이 조금씩 다르다. 썩을-_-

EAC 0.99 pb5까지의 것들과, 1.00b1의 것들, 1.00b2 이후가 전부 다르다.

본 포스팅에서는 1.00b3를 기준으로 하며, 0.99pb5와 1.00b1은 사용하지 않으니 예전 블로그에서 커맨드라인은 알아서 찾길 바란다

그냥 1.00b3 쓰라니까


마지막 탭에서는 이렇게 세팅해주면 된다.






드디어 세팅이 끝났다!!!!!

이제 리핑만 하면 되는것이다.


물론 이게 정밀하게 뽑아내는 것이니만큼 리핑하기 이전에도 버튼 딱 하나 눌러서 끝나는게 아니라 몇몇 과정이 좀 필요하다.

필요한 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다음 포스팅으로 바로가기



Posted by 로얄밀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